장마철에 전기자전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4가지 방법
비가 많이오고 습한 장마철에 전기자전거를 어떻게 관리하면 안전한 라이딩을 할 수 있을까요?
장마철이 다가오면서 스왑 구독자들이 전기자전거를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스왑팀에서 관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스왑 전기자전거는 빗줄기에도 문제 없는 IP65 (완전한 방진 구조 + 모든 방향으로부터 쏟아지는 물로부터 보호)로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안전하고 똑똑한 전기자전거에요.
다만, 강한 비에 노출되었거나 우중 라이딩 후에는 사전 점검과 관리가 필요해요!
아래 관리 방법을 읽고 장마철에도 안전한 라이딩 즐겨봐요.
1. 방수 커버 사용
장마철에는 전기자전거를 보호할 수 있는 방수 커버가 필수!
전기자전거는 일반 자전거보다 전기 부품이 많아 물기에 주의해야해요. 주차할 때 방수 커버를 사용하면 비로부터 배터리와 모터를 보호할 수 있어요. 방수 커버를 사용하지 않으면 비가 내릴 때 자전거에 물이 스며들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고, 일부 부품의 경우 녹이 생길 수 있어요. 방수 커버를 선택할 때는 자전거에 완벽하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고, 내구성이 강한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2. 배터리 관리
비 오는 날에는 배터리를 빼서 실내에서 보관해주세요. 배터리가 물에 젖으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특히, 배터리 접촉 부분을 정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배터리 접촉 부위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부식 및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배터리를 제거한 후에는 배터리 단자를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아요.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50% 정도 충전 상태로 유지하고 보관하는 것이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3. 브레이크 점검
비가 오면 바닥이 미끄러워지므로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해 주세요. 브레이크 레버를 당길 때 브레이크가 바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브레이크 라인에 이물질이 끼어 있거나, 물기가 있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꼼꼼하게 점검해주세요.
4. 타이어 상태 점검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고, 마모 상태를 자주 점검해주세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주행 중에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타이어 마모가 심한 경우, 비 오는 날 주행 중에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해요.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고 즐겁게 전기자전거를 탈 수 있는 방법, 어렵지 않죠?
물론 습한 장마철에 전기자전거는 실내 보관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내 보관이 어려운 경우에는 방수 커버로 기기를 보호해주실 것을 권장해요.
장마철에도 스왑 전기자전거와 함께 라이딩을 즐기세요!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전기자전거가 궁금하다면?
↓